본문 바로가기

게임/워썬더

워썬더 소련 탈만한 골탱 추천

 

 일단 소련 트리는 정규트리가 워낙 빵빵하기에 굳이 골탱을 사지 않아도 트리 뚫기가 수월한 국가다. 연구가 목적이라면 골탱보단 프리미엄 계정이 중요하니, 프리미엄 없이 골탱만 구매해 연구를 진행하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또 번들차량이 아닌 일반 골탱(골드로만 구입하는)들은 게임이 끝나고 랜덤하게 주는 보상상자에서 할인이 자주 뜨는 편이니 꼭 타고싶은 탱크가 있는게 아니면 할인을 기다렸다 사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국가만 두어달 정도 타다보면 적어도 골탱당 한번씩은 할인권이 뜰 정도. (물론 75% 할인은 잘 안뜨지만) 대략 2년정도 겜을 했는데 가장 오래 탄 소련트리의 골뱅 골탱을 모두 구매하는동안 몇개를 빼면 최소 50% 이상 할인받고 샀다.
 번들도 이런저런 이벤트로 자주 할인하거나 묶음팩으로 한꺼번에 할인판매하니 역시 꼭 타고싶은게 아니라면 기다렸다 사도 된다.


* 단종, 이벤트 기체 미포함.

1랭크

BM-8-24

 사실 1랭크 탱크들은 연구도 비효율적이고 라이언 보상 팩터도 낮아 살 필요는 없지만
 t-60 탱크에 로켓 런쳐를 얹은 이 탱크는 꽤 재미가 있으니 추천. 하지만 1랭치곤 가격이 세서 할인이 떠야 사는게 좋다. 방어 성능은 제로나 마찬가지지만 기동성과 로켓의 화력이 좋아 BR 6~7점대 방에서도 충분히 킬을 딸 수 있다.

2랭크


SMK

 성능도 괜찮고 재미있는 탱크. 개별적으로 조준과 발사가 가능한 두개의 포와 BR대비 단단한 장갑, 거대한 크기는 레이드 보스가 된 느낌을 준다. 주포와 부포 모두 위치한 BR대에선 충분한 파괴력을 가져 일대 다도 무리없이 가능하다. 정면장갑은 동 랭크대에 독일산 75mm를 제외하고 확정적으로 관통할 수 있는 주포가 없고, 측면은 상대적으로 얇은편이지만 관통당하더라도 내부가 넓어 한방에 격납고로 가는 일이 드물다. smk 스타일의 전투가 익숙해지면 다른 탱크는 한동안 손도 안갈 정도.
 재미는 있지만 2랭크이기에 연구나 라이언 벌이는 시원찮은편. 나는 트리를 다 뚫고 난 뒤에 재미있다는 소리를 듣고 바로 정가를 주고 샀지만 트리를 뚫는 중이라면 적어도 30% 할인이 있을때 사는게 좋을듯


 나머지 2랭 탱크들은 75% 할인이 뜬게 아니면 거르자.

3랭크

3랭크부턴 보상이 많이 올라 4랭크 연구용 혹은 앵벌용으로 구매를 고려할만하다

T-34-57 mod. 1943

 정규트리 34 57의 포탑 강화형. 장갑이  약간 강화됐지만 BR이 높아지면서 적들의 관통력이 올라 의미없다.
 이 전차의 장점은 정규트리엔 없는 최고 185 관통력의 APCR(경심철갑탄).  
 일반적으로 경심철갑탄이 쓰레기 취급을 받긴 하지만, 어차피 소련제 57mm 포는 작약량이 적어 작약탄을 쓰더라고 원킬이 거의 안나서 경심과 큰 차이는 없다. 경심철갑탄의탄속이 초기 날탄 수준인 1270km나 되서 저격에 좋은편. 티거도 600m 이내라면 전면 약점을 쏴 잡을 수 있다.
 단점은 소련 4.7 라인 탱크가 부족해 덱 꾸리기가 애매하다는것. 그리고 어쩌다 매-직 도탄이 뜨는것 말고는 기대할 구석이 없는 장갑. 멀리서 저격을 하거나 기동성을 살려 계속 움직여 덜 맞도록 하는게 중요하다.
 뱅리얼을 안하는 소련 유저라면 앵벌용으로도 살만하다.

 
다른 3랭크 골탱인 Su-100Y나 Kv-2 zis-6 장착형은 주포 성능은 업티어에서도 통할 정도로 좋으나 거대함+느림+물장 삼박자가 어우러져 타다보면 스트레스만 쌓인다.
 역시 3랭크 골탱인 랜드리스 셔먼은 점보셔먼이 아닌 그냥 셔먼이라 정규트리 소련탱보다 성능이 부족해 살 필요가 없다.  
 75% 할인이 뜨면 소장용으로나 구매하는걸 추천.
 (Kv-2  zis-6 장착형은 번들상품이라 할인도 자주 안하는편. 판매량이 영 안좋은지 가끔 패키지 상품에 거의 무상제공 수준으로 할인당해 껴있을 때가 있다. 그때가 아니면 정말 안사는게 좋다.)

4랭크

 4랭크 소련 골탱은 연구용, 앵벌용으론 좋지만 특색이 없다. Is-6을 제외한 전차들은 정규트리 전차에 대구경포를 끼워넣은 전차들이다. 또 미, 독 강세가 시작되는 구간이라 승률도 낮은편.
 하지만 4랭크부터 정규트리 소련전차들 수리비가 높아져 적자를 못견디고 사는 유저도 많다.


IS-6

 물리탄 면역인 중전차. 출시땐 6.3에서 p2w이라고 온갖 옥을 들어먹으며 꿀을 빨았으나 지속된 너프로 7.3까지 올라와 전처럼 위엄넘치는 모습을 보여주진 못한다.
 장갑 경사가 좋아 물리탄 상대로는 포탑 뒤통수에 맞거나 운나쁘게 샷트랩이 일어나 뚤리지 않는 한 게임이 끝날때 까지 버틸수도 있다.
 6.3이던 시절엔 화확탄이 희귀해 금강불괴 였지만 여러번 너프를 먹고 대부분 전차가 heat이나 hesh 탄 심지어 날탄도 들고다니는 7.3으로 올라왔기 때문에 전처럼 우라돌격하다간 금방 차고행이니 어느정도는 몸을 사려야한다.
 타란과 함께 소련 골탱중 제대로 돈값하는 탱크.
 번들탱크라 가격이 센편이고 할인도 잘 안한다. 묶음할인상품에도 잘 안들어오는편.

T-44-122

 정규트리 T-44에 122mm 사골포를 단 전차. 두번째로 산 골탱이었는데 정말 재미있게 탔었다.
122mm의 화력에 t-44의 기동력이 더해져 우회, 저격에 특화된 탱크다.
 단점은 장갑인데, 탑방일때 거의 무적이었던 T-44의 차체 전면 경사장갑을 대구경 포를 달기 위해 개량하면서 두께가 얇아지고 경사도도 작아졌기 때문에 원판보다 방호력이 많이 떨어졌다. 거기에 T-44의 약점이던 포탑은 더 얇아지고 경사각도 줄어 더 쉽게 뚤린다. 122mm 포 특유의 긴 장전시간도 그대로라 근접전 운용은 힘들다.
 우회, 저격플레이를 좋아하는 유저에게 추천.

T-34-100

 워썬더 지상군 초기 소뽕의 선두주자 였던 전차. 여러번 너프당한 뒤 BR이 꽤 오래동안 7.0에 머물러 써먹기 애매했었다. 최근 BR이 버프되서 이젠 꺼내볼만 한 탱크.
 T-34 차체에 100mm 주포를 얹어 T-34의 기동력을 그대로 가지면서 훨씬 강한 주포를 쏠 수 있는것이 장점.
 단점은 한참 아래티어인 T-34가 기반이 된  탱크이기에 6.7BR에선 방호력을 전혀 기대 할 수 없다.
 과거엔 경사장갑 도탄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서 매직도탄쇼로 탱킹까지 가능한 사기전차였지만, 이젠 모듈이 세분화되고 경사장갑 도탄률도 너프당해 거의 보기 힘든모습.
 그렇기에 피탄당하는 순간 바로 죽기때문에 최대한 안맞는게 중요하다. 경전차를 탄다고 생각하자.



다른 4랭크 골탱인 KV-122와 SU-122P는 75% 할인이 뜬게 아니라면 비추.
 KV-122는 정규트리 IS-2와 비교해 장점이라고는 골탱이라 수리비가 싸고 돈과 연구포인트를 더 번다는 것 밖에 없다. Kv 차체는 4점대 BR에선 단단하지만 5.7BR에선 의미없는 수준의 장갑이고, 경사도도 적어 is-2의 차체처럼 도탄을 잘 내지도 못한다. 기동력 역시 IS-2와 비교하는게 미안할 정도. 거기다 중전차라 리얼리스틱 모드에서 IS-2와 같이 쓰기 힘든것도 단점.
 Su-122P 는 정규트리 Su-100의 포를 122mm로 교체한 물건인데 구경이 커지며 한방은 세졌으나 관통력이 줄었다. 사실 동BR 전차들을 생각하면 낮은 관통력은 아니지만 6000골을 주고 사야하는데 일장일단이 생긴건 영 끌리지 않는 부분. 애초에 여러부분(특히 기동)에서 단점을 가진소련 구축전차의 모든 특성을 그대로 공유하기 때문에 비추천.

5랭크

Object 120 타란

 소련의 유일한 5랭 골탱. Fps게임의 저격수처럼 플레이가 가능한 골탱이다.  번들로만 구매가능하다. 오직 저격을 위한 죽창탱크로 12mm 이상 기관총에도 쉽게 뚤리는 물장과 5랭크 최고의 화력인 152mm 날탄을 가지고 있다.
 5랭크 골탱이기 때문에 6랭크까지 연구가 가능한것도 장점.
 탄속 1710km 인 타란의 날탄은 적 전차가 엄폐하지 않았을 때 1400m 까지 거리에 맞춰 조준하지 않고 쏴도 될 정도로 탄낙차가 적다.
 단점은 물장으로 적 항공기가 폭탄이나 로켓을 쏠 필요도 없이 기관포/ 대구경 기관총으로도 쉽게 뚤리며 1000m 밖의 대공전차에도 그냥 뚤릴 정도.
 성능도 좋고 연구/라이언 보상치도 높아 소련 골탱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십중팔구 타란을 추천받는다. 내 생각에도 타란이 소련에서 가장 좋은 골탱이지만, 자리잡고 저격하는 플레이보다 근접전 플레이를 좋아한다면 사지 않는것이 좋다. 근접전에서도 포의 화력은 좋지만 자동장전장치가 있는 것 치고는 장전속도가 느려 가까운 거리에서 적을 한방에 처치하지 못했을 경우 장전중에 상대의 대공/동축 기관총에 전면이 관통당해 터질 수 있다. 무슨 일이 있어도 근접전은 피해야 한다.
 만약 본인이 근접전을 좋아한다면 타란을 살 돈으로 is-6을 사서 5랭크를 올리고 근거리 싸움에 강한 5랭크 소련 전차(T-54시리즈나 is 3,4 등)에 탈리스만을 박아 올리는것이 좋다.
 어찌됐든 주포의 화력만큼은 탈 5랭크급이라 6랭크 전차전에도 64B의 백업으로 꺼내는 유저가 있을 정도.
 본인이 저격전을 좋아하거나 소련트리를 빠르게 밀고 싶다면 강력추천.
 인기가 좋은 전차라 아쉽게도 할인은 드물며 보통 전승절이나 크리스마스 할인 번들에 껴있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