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워썬더

(워썬더) 초보자를 위한 지상군 국가별 간략 설명. (연합편)

리얼리스틱모드 기준


미국

- 골탱의존도가 가장 높은 진영. 없다고 못키우는건 아닌데 많은 인내심이 필요함
- 최고 BR을 가진 골탱인 xm1이 존재.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한점.
- br .7라인마다 강해진다 특히 4.7 6.7라인은 게임내 최강이라고 해도 될 정도
- 특색있고 성능이 좋은 골탱이 많음. 정규트리 전차와 큰 차이없는 골탱이 많은 독일 소련과 비교되는 부분.
- 대체로 기동력이 좋아 가속력이 빠르거나 속도 유지가 잘되는편.
- 가이진식 의문의 너프를 많이 때려맞음.
고오증 앞세우면서 이상한 자료 가져와서 너프시킴.
- 독일과는 절대 한팀이 되지 않았었다. 최근 독일이 원탑 사기국가가 되자 유저가 몰려 매칭이 안되는 일이 일어나 임시작으로 믹스매칭을 만들어 같이 싸울수 있다. 언제 사라질지는 모름.
- 전투기, 공격기들의 폭장이 빵빵하고 .50cal의 관통력이 준수해 CAS하기 유리함.
 단 이를 이용해 지상군이 약한 구간에서 점수를 모으자 마자 자폭해 비행기로만 킬딸 플레이하는 유저가 많음. 암걸린다.
- 현재 게임내 투탑 전차인 에이브람스 보유. 하지만 탑티어 백업탱크까지 따지면 독일에 밀림
- 골탱을 질러서 연구하는게 아니면 고속 연구가 힘들다. BR대별 좋은 탱크가 여러 트리에 퍼져있어 소련이나 독일처럼 3라인만 뚫으면서 최종트리로 바로 달리기 힘든편.

 처음부터 골탱질러서 게임하는게 아니면 고통스러워하다 접거나 결국 현질을 하게되는 진영.
 특히 자주포인 헬캣이 껴 있는 BR은 소위 캣맘이라는 악성 헬캣유저 들로 인해 승률이 40% 수준에서 논다.
 그래도 에이브람스를 바라보고 달려볼만 하다. 앞으로 더 나오게 될 미국산 전차들도 타국에 비해 우월할테니 미래도 보장된편.

소련

- 소뽕 한마디로 설명가능한 진영이었으나 이젠 뽕이 많이 빠짐. (없어지진 않음)
- 5랭크, br로는 7.7까지는 대부분 구간에서 독일과 투톱이지만 8.0이상부턴 심각하게 구려지는 진영. 사실 적절한 소-뽕이 없었다면 대전기 이후 전차는 쭉 암울했을듯.
- 앞으로 나오게 될 전차들도 서방제에 비해 구림.
- 모든 국가와 한팀이 될 수 있음. 일본/프랑스처럼 아무데나 붙는건 아니고 동독+소련이나 연합군vs 추축국 식으로 매칭이 가능.
- 1랭크부터 마지막 T-64B까지 전부 최악의 조향성을 가짐. 직선속도는 나쁘지 않지만 조금이라도 방향을 꺾는 순간 순식간에 10km대로 속도가 줄어듬. 기동전이 대세인 6랭크 전차전에서 승률 바닥을 기는 이유중 하나.
피봇턴 되는 전차도 한손으로 꼽을정도로 적음.
- 너프를 많이 먹어서 전보단 크게 줄었으나 경사장갑으로 인한 도탄이 꽤 잘뜸
- 5랭크 타란과 4랭크 is-6을 제외하면 딱히 특색있는 골탱이 없음. 대부분 대구경포 달랑 달아놓거나 탄하나 달랑 추가하거나 포탑에 철망 달아놓고 골탱으로 만든 탱크들임. 현질하고싶어도 살게 애매함.
- 4랭크 이하 전차들은 관통력이 좋은편은 아니지만 작약이 많아 관통시 한방을 잘냄.
- 중-저랭크에서 CAS할만한 기체가 없음. 전투기라인엔 폭장이 달리는 기체가 드물고 기관포 화력도 부족. 공격기라인은 폭장 기관포 모두 준수하나 크고 느린 il-2시리즈라 전차포에도 쉽게 격추당한다. 단 지상 리얼리스틱의 경우는 공중전이 대부분 2000m 이하에서 펼쳐지기 때문에 전투기간 제공싸움은 일본 다음으로 강한편이고 5.0 이상 공격기들은 준수하다.
- 중전차라인은 122m 포를 오지게 우려먹기 때문에 좀 타다보면 거리측정 없이도 잘맞춤
- 대공전차 성능이 애매함. 특히 3~4랭크 대공전차는 지대공보다 지대지 능력이 좋아 대부분 철갑탄 장전하고 탱크잡으러 다님.
 방공망이 없는거나 마찬가지라 소련 단일팀인 경우엔 비행기에 오지게 털린다. 최종티어인 쉴카마저도 전투기 기총으로 벌집이 되는것도 단점
- 전차 수리비가 높은편 특히 중형전차라인의 t44 부터 t44-100 t-54 47년형까지 스톡수리비가 만 라이언이 넘어간다. 프리미엄이 있어도 부담되는 부분.
- 고속으로 최종티어까지 뚫으려면 보통 중형전차-중전차-대공or경전차 라인을 파는편. 소련 구축라인은 후진 기동성과 피봇이 안되는점이 합쳐서 매니악한편. 최종 atgm인 IT-1이 거의 고인이 되서 더이상 못써먹는것도 한몫한다.
 경전과 대공 역시 중형/중전만큼 좋다고 하긴 힘드나 구축트리보다는 상황이 양호하다.



비행기 버리고 전차만 탈 유저라면 소련 추천
지상전 리얼리스틱 입문국가로는 최고 2~3랭크 t-34 와 kv is 라인까지는 정말 발로타도 1인분은 하기때문에 소련으로 쉽게 배우기 좋다. 뒤로 갈수록 힘이 빠지고 앞으로 나올 전차들도 성능이 영 부족해 암울한 편이니 잘 선택해야한다. 미친 도탄쇼로 소뽕이라는 소리를 듣던건 과거의 이야기.


영국

- 대전기차량에 작약탄이 없음
- 작약탄도 없는데 포 구경도 작은것들이 많음
- 입문국가로는 비추. 물론 처음부터 영국으로 암걸려가면서 키우면 실력은 확실히 좋아진다.
- 아브레라는 걸출한 골탱이 나와서 티어업엔 전혀 어려움이 없음
- 트리는 빨리 뚫으나 6랭크 전차가 승률 30% 내외인 구데기라 비전이 없다
- 믹스매칭 제외, 독일과는 절대 한팀이 되지 않음.
- 가이진식 고오증에 희생을 많이 당함
- 냉전기 전차들의 hesh탄 버프, 너프 여부가 승률에 크게 작용함. 1.79버전 기준으로 상향을 먹어서 5랭크 라인은 매우 괜찮아짐
- 초반 마틸다~처칠까지 이어지는 중전차라인은 독일을 제외하면 제대로 뚫을 수 있는 국가가 없다. 다만 본인들도 포가 구려서 맞아가며 여러대 패야함. 그나마 초반 전성기 구간.
- 항공전력은 준수함. 제공 CAS 모두 나쁘지 않은편.
- 분리철갑탄이라는 고관통 저위력 탄종을 오지게 우려먹는다.
 느린 속도때문에 분철을 활용한 저격플레이나 우회로에 자리잡아 상대 우회를 차단하는 플레이가 강제됨.   우회로 상대 옆을 잡아도 분철로는 원킬내기 힘들고, 속도도 느려서 우회 성공률도 낮은편. 역시 속도가 느려 라인 앞에서 싸우기도 힘들다. 전선에 도착하면 아군이 다 잡고 라인을 밀고있던가 다 잡혀서 오지게 다굴맞다 죽는다.
 은근 좋은 장갑과 탄속이 좋은 분철을 이용해 자리잡고 저격하는게 최고.
- 마틸다-처칠 부분과 4랭크 6.3~5랭크 7.3, 헤쉬탄이 활약하는 br 까지가 영국의 전성기. 그 이외엔 그냥 최약체로 봐도 무방하다.
- 최종티어는 가장 약한편. 치프틴-챌린저 모두 못탈전차 취급받는다. 원랜 프랑스가 바닥에서 확고하게 버텼지만 프랑스가 1.79패치에서 탑티어 최고 죽창인 amx-40을 받으며 꼴지라인을 탈출했다.
- 최근 개발자 코멘트에서 경전차트리 추가를 언급함. 경전차들이 암울한 영국을 얼마나 살릴지는 모르겟지만 적어도 지금보단 나아질듯.



처음하는 유저에겐 절대 비추하는 국가.
 느리고 무언가 하나씩 나사빠진 부분이 있는 탱크가 줄비하다.
 무엇보다 초중반 대전기 전차들에 작약탄이 없어서 나는 한방, 상대는 여러방 쳐야 죽는 경우가 많다.
 가이진식 고오증으로 인한 스펙하락과 헤쉬탄 너프 버프로 성능이 널뛰기하는 부분도 있어 이미 플레이하는 유저수도 요동칠 정도. 그래도 1.79패치 기준으로 헤쉬탄이 버프되어 4랭크~5랭크 구간은  숨통이 틔었다.
 워썬더를 처음 플레이한다면 영국 공군은 몰라도 지상군은 거르자.
 성능을 실력으로 커버할 자신이 있으면 선택.

프랑스

- 1랭크가 제일 큰 고비다. 2랭크는 b1이 떡장으로 밀어붙이는 패왕이니 수월하고 3 4 5랭크는 관통력 좋은 포와 클립 or 자동장전장치를 이용한 죽창으로 조용히 꿀빠는중. 탑랭크에선 계속 바닥을 기다 최근 amx-40이 추가되면서 영국보단 살만해졌다. 하지만 백업이 부족해 여전히 약체중 하나.
- CAS 역시 초반은 소련급으로 부실한 수준이다가 미국제 공여비행기가 나오는 라인부터 강해진다.
- 요동포탑을 단 탱크가 많은데, 장거리 저격플레이를 할땐 유용하나 정지시 포신정렬이 늦어 근접전에 매우 약하다.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
- 요동포탑때문에 외형이 구리다. 역시 호불호가 갈리는편.
- 모든 팩션/국가와 팀이 될 수 있다. 유저가 너무 적어서 여기저기 붙여넣는듯. 그래서 매칭이 빠르다.
- 장갑은 중전차 라인을 제외(중전차도 4랭크는 애매)하면 별로인편. 하지만 각이 좋아 도탄이 꽤 잘나온다. 소련처럼 도탄이 뜰걸 믿고 돌격할 정도는 아니지만 저격전에선 믿을만하다.
- 경전차 라인을 제외하면 대체로 전차 크기가 크다. 특히 전고가 높야 엄폐가 힘들다. 좋은점은 크기가 큰 만큼 내부공간이 넓어 한방에 죽는일이 적다는것.
- 앞서 언급했듯 자동장전장치, 클립주포가 다른 국가에 비해 비교적 빨리 등장해 승무원 스킬포인트 투자에 여유가 있다. 구경에 비해 빠른 장전속도도 장점.
- 전차수가 적어서 모든 트리를 다 올려야 한다. 함정/좋은 탱크들도 고르게 퍼져있어 다 연구하자. 23랭크는 경전차 중전차 중형전차 4랭크는 경전차 중전차 구축전차 5랭크는 중형전차 중전차 구축전차가 좋다. 대공전차도 전랭크 준수하니 고르게 올리자
- 골탱은 2 3랭크 전차들을 제외하면 좋다고 하긴 힘들다. 4랭크 atgm amx가 성능부족+판매저조로 삭제되어 4랭크는 골탱조차 없다. 5랭크는 정규트리 amx-30이랑 차이가 거의 없어 그저 연구용.
- 최종티어엔 현재 워썬더 최고의 관통력을 가진 amx-40이 있지만 관통력을 제외한 모든 성능이 타국 mbt보다 밀려 저격플레이가 강제된다. 거기에 40이 터졌을때 꺼낼 백업탱크가 브레누스라 여전히 영국 소련과 함께 하위권.
- 전차수가 적어 빠르게 MBT까지 접근 가능. 위에서 언급했듯 성능은 기대말자.

 일본과 함께 최악을 다투는 1랭크만 어떻게 넘기면 최종테크까지는 꽤 수월한 국가다. 전차수가 적어 연구도 빠르고 성능도 좋은편이고, 매치메이킹도 빨라 트리가 정말 빠르게 뚫린다. 다만 빠르게 뚫고 나서 마지막으로 타게되는 탑티어 전차가 영 부실해 다시 암울해질뿐이다. 하지만 일본에 90식이 나오면서 전차 타임라인이 확장되어 르끌레르가 나올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MBT를 빨리 뽑아보고 싶은 유저 or 두번째 트리를 뚫으려는 유저에게 추천. 생 초보가 하기엔 1랭크가 정말 심각하게 암울하고, 요동포탑으로 인해 저격전이 강요되는 부분이 있어서 애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