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피파온라인3] 콜롬비아 국대 스쿼드 (월드컵) 후기




 지금 하고 있는 포메이션은 4231 변형포메이션 하나랑 4222 변형포메이션 하나. 

트레제게, 델피에로 영혼의 투톱 + 슈퍼백업 ST 부치니치, 유일한 윙어자원 카모라네시가 다음 패치에 삭제 or 이적예정이라 미리 갈아탔다. 확실히 유베올에비해 수비진이 빈약해서 스리백은 무리. 중앙 미드필더, 풀백자원 역시 유벤투스에 비해서 매우 달린다. 대신 윙백, 윙어가 비교가 불가능할정도로 좋음. 

 유베올에 비교했을때 장점을 나열해 보자면

 1. 빠른 공격전개와 속도감있는 플레이. 골키퍼, 수미 산체스, 센터백 에스피노자 셋을 제외하고 모든 선수가 속가 80이 넘어간다. 센터백에 자파타였나 다른 백업이 있는데 걔를 쓰면 수비진 속가도 모두 80이 넘어갈 정도로 매우 빠른팀. 드록바같은 공격수도 몸싸움 할 필요 없이 앞서나가서 가로챌 수 있다. 또 공격할때도 굉장히 속도감있는 역습이 가능한것도 장점. 유베올은 롱패스로 역습할때를 제외하면 빠른공격은 힘들었음.

 2. 윙플레이. 유베올은 윙어, 윙백이 절망적이라 352포메이션을 오래 썻지만 크로스는 짧은크로스로플레이만 이용해서 공격했었는데 콜롬비아는 윙어, 윙백이 빵빵해서 얼리크로스, 짧은크로스, 긴크로스할것없이 잘올리고 잘들어감. 거기에 공격수들이 옵뚫 아님 파워헤더를 하나씩은 가지고있어서 선수간 교차도 자주 일어나고 자리도 잘잡아서 크로스를 올릴 기회역시 많다.

 3. 침투플레이. 팔카오, 구티에레스를 제외한 모든 FW들이 팀캐미, +5강캐미를 받고 속가가 100이 넘는다. 그냥 하메스로드리게스로 W한번 길게 찔러주면 알아서 넣는다. 몇몇 선수들은 몸싸움도 좋아서 수비수도 그냥 밀고 자리를 잡음.

 4. 팔카오. 짱좋음

 5. 하메스 로드리게스. 잘생김

 6. 공격진 빵빵함. 팔카오 빠지는건 출혈이 크지만 대체 못할 수준은 아님. + 공격수들의 스타일이 모두 비슷한 선수들이라 교체한다고 전술변화를 줄 필요가 없는것은 장점이자 단점.




단점.

1. 수비 피지컬이 애매함. 산체스, 에스피노자는 모두 해당 포지션에서 능력치도 낮고 역동작도 심한데다 속력과 동작 모두 굼뜨기까지한 허수아비같은 선수지만 수비진 피지컬이 너무 부족해서 어쩔 수 없이 넣었다. 피지컬용 선수들을 넣어도 다른 수비수들의 피지컬이 부족해서 세트피스 수비상황에 구멍이 많이 보임. 그나마 속가가 모두 빨라서 필드플레이상황에선 제역할을 충분히 한다는점, 수니가, 아르메로 및 풀백(or윙백)자원들이 상대하게 될 선수들에 비해(ex 호날두, 베일, 네이마르, 바르가스 등등) 키를 제외한 피지컬능력은 부족하지 않다는점이 위안.

2. 위력없는 세트피스. 그나마 공격수들의 키가 커서 세트피스 수비보단 상황이 좋지만 역시 한두자리 정도는 난쟁이가 자리잡고 있다는것이 문제. 세트피스 후 바로 역습을 당할 때 피지컬 약한 꼬꼬마들만 수비진에 남아있어 몸빵공격수한테 완전히 털린다.

3. CM으로 쓸 선수가 없음. 포지션이 CM이라고 뜨는 선수가 몇 있긴 한데 모두 스태미너가 절망적이고, 패스능력도 떨어진다. 그래서 그냥 포기하고 cdm cam만 쓰는 중.

4. 미드필더 백업이 없다. 위 주전선수들 + 백업선수 퀸테로, 레앙을 빼곤 도저히 써먹을만한 선수가 없다. 순경이야 항상 체력이 만땅이라 괜찮은데 리그경기, 컵경기같은걸 할때 선수들 체력이 방전되버리면 힘든 경기가 된다.

5. 골키퍼. 부폰쓰다 잡키퍼들 쓰려니 눈에 암이 걸리는듯한 느낌 골키퍼는 주전 몬드라곤 백업 오스피나 바르가스 마르티네스 모두 +7카를 쓰는데 하나같이 똥덩이들이다. 그나마 제일 안정적인게 몬드라곤인데 월드컵 끝나자 마자 은퇴해서 다음패치때 사라질듯. 그래도 위안이 되는건 몬드라곤이 '그나마' 나을뿐 잘막지는 않는다는거. 누굴 주전으로 쓰던 상상이하의 플레이를 볼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