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도타2

[도타2] 언다잉(Undying) 공략 (작성중)



도타2 언다잉 공략





1. 개요

 쉬운 탱커형 서포터이자 갱커 영웅이다. 

장점 : 라인전, 초중반 극강캐. 파밍을 못했어도 레벨에서 뒤쳐지지만 않으면 제몫을 할수있는 영웅. 

단점 : 탱킹 서포팅 갱킹 모두 어중간한 수준이라는것. 초중반에 킬을 못먹었으면 후반은 답이 없음. 팀파이트를 위한 영웅 (팀웍이 안맞으면 쓰레기, 1:1은 초반이 아니면 매우 약함)


2. 스킬설명



1) 부패(Decay)



 적의 힘을 4씩 뺏어오는 스킬이다. 체력으로 환산하면 76씩 뺏어온다. 체력이 낮은 초반에 전체 체력에서 76씩 빳어온다는 것은 엄청난 효과다. 이 스킬을 믿고 시작아이템으로 신발과 포션을 사고 1렙부터 타워다이브 로밍을 다니는 방식의 언다잉도 있다. 다만 팀원과 손발이 안맞으면 망하니 솔로큐에선 하지 말자. 


사정거리 : 650
효과반경 : 325
지속 시간: 40
훔쳐오는 힘 수치: 4
피해량 : 20 / 60 / 100 / 140

MP소모 : 70 / 90 / 100 / 130

쿨다운 : 10 / 8 / 6 / 4


2) 영혼 찢기(Soul Rip)


 힐되도고 누킹도 되는 만능 스킬이다. 주변 적의 수에 따라 힐/데미지 량이 달라지는 스킬인데, 저렙일땐 쿨다운도 길고 적용되는 유닛의 숫자가 적어 쓸모 없는 스킬이지만 마스터할 경우 6초마다 최대 500의 힐/누킹을 할 수 있다. 언다잉은 묘비로 인해 유닛 숫자를 무한대 가까이 불러낼 수 있으니 500짜리 힐을 자주 볼 수 있다. 

 묘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사정거리 : 750
효과반경 : 1300
최대 적용 유닛 수 : 5 / 10 / 15 / 20
유닛당 피해/치유량 : 25

MP소모 :  50 / 75 / 100 / 125

쿨다운 : 24 /18 / 12 / 6



3) 묘비(Tombstone)



 언다잉의 본체나 마찬가지인 묘비다. 효과범위 내 적 주변에 3초마다 좀비를 생성하는 강력한 스킬이다. 이 스킬을 마스터한 7렙부터 적 캐리에게 묘비가 녹기까지가 언다잉이 가장 강력한 시기다. 이동안 게임을 끝내거나, 갱킹으로 템을 빵빵하게 맞추거나, 적 캐리를 확실히 밟아놓지 못하면 묘비가 녹아내리는 후반부에 언다잉은 잉여가 되버리니 지나친 킬딸은 금물. 좀비는 생성 범위를 벗어나도 적이 죽거나 묘비가 부셔질때까지 끝까지 적을 쫒아간다.

 묘비를 적절하게 꽂아넣는 몇가지 팁을 적자면

1. 언덕에 묘비를 소환한다.

2. 묘비를 나무에 꽂아 길을 만들어 갱킹한다. ( 묘비를 꽂으면 꽤 넓은 범위의 나무가 부셔진다)

3. 적의 뒤쪽의 꽂고 영혼 찢기로 힐을 준다.

 묘비와 좀비 모두 마법면역이기 때문에 적 서포터 주변에 묘비가 생기면 빠져나갈수 없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초반 라인전 때 상대방이 풀링을 시도하면 바로 달려가 묘비를 소환하자. 

※ 상대방에 도끼전사가 있으면 언다잉을 고르면 안된다. 나선의 도끼는 마법데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한번 발동되면 주변의 모든 좀비가 쓸려나간다.

 

사정거리 : 600
효과반경 : 400 / 600 / 800 / 1000
지속시간 : 15 / 20 / 25 / 30
생성 간격 : 3

MP소모 : 120 / 130 / 140 / 150

쿨다운 : 60초

묘비 체력 : 200 / 400 / 600 / 800

묘비 방어력 : 4



4) 살덩이 골렘(Flesh Golem)


 궁극기인데 약간 애매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일반기 세개가 모두 레벨에 따라 성능이 천지차이이기 때문에 나중에 몰아찍기도 한다. 마법면역을 뚫고 들어가는 데미지 증폭 오라는 매력적이지만, 몸집이 매우 거대해지기 때문에 엄청난 어그로가 끌린다. 물몸인 언다잉으로썬 약간 부담스러운 스킬.  몸집은 커지지만 방어능력은 하나도 개선되지 않으니 주의해야한다.  한타가 시작되자마자 쓰고 바로 묘비를 꽂아 어그로를 분산시키면서 부패와 소울립을 적절히 쓰는 것이 한타에서 언다잉의 역할이다.

※데미지 증폭량은 언다잉으로부터 거리가 200일때 최대, 750일때 최소.


효과반경 : 750
지속시간: 30
최대 데미지 증폭량: 20% / 25% / 30%

아가님의 홀 최대 데미지 증폭량 : 25% / 30% / 35%
최소 데미지 증폭량: 5% / 10% / 15%

아가님의 홀 최소 데미지 증폭량 : 10% / 15% / 20%
영웅 사망 시 회복량 : 6%

아가님의 홀 영웅 사망 시 회복량 : 10%
비영웅 유닛 사망 시 회복량 : 2%

아가님의 홀 비영웅 유닛 사망 시 회복량 : 3%
이동속도 감소량: 9%

MP소모 : 100

쿨다운 : 75초

역병 오라는 마법 면역을 무시함.



4. 스킬 순서



능력치


 1렙에 부패대신 묘비를 찍어도 좋다.


5. 추천 아이템


시작 아이템



1.


2.


3.




 나는 보통 2번으로 간다. 뱅가드를 잘 안사기도 하고, 빨리 혼의 항아리를 맞춰서 갱킹다니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힘의 건틀렛 2개를 사는데, 취향따라 사면 된다.  3번은 1렙부터 로밍을 다니는 언다잉의 경우인데, 팀웍이 좋아야한다. 솔로매치에선 힘들다. 와드를 사는 이유는 상대 풀링을 감시하기 위해서 사는건데, 풀링막기처럼 직접 캠프에 꽂지 말고 해당지역이 살짝 보이게만 꽂아놔야 정글몹이 리젠되니 주의.


초반 아이템



독사의 구슬은 언다잉의 부족한 상태이상기를 보조하기 위해 산다. 있고, 없고가 갱킹 성공률에서 큰 차이를 보여준다.

 혼의 항아리는 우물에 들리지 않고 계속 갱킹을 다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이기때문에 산다. 완드는 사실 사도 되고 안사도 되는데, 나는 거의 모든 판에서 산다. 살덩이 골렘을 썼을때 주변 상대 유닛이 죽을때마다 체력이 차기 때문에, 완드가 있으면 버티기가 조금 더 수월해진다. 또 마나수급도 쉬워지고. 




핵심 아이템


 OR 


 마나소모가 큰 영웅이기 때문에 마법사의 신발은 필수다. 혼의 항아리는 우물에 들리지 않고 계속 갱킹을 다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이기때문에 산다. 완드는 사실 사도 되고 안사도 되는데, 나는 거의 모든 판에서 산다. 살덩이 골렘을 썼을때 주변 상대 유닛이 죽을때마다 체력이 차기 때문에, 완드가 있으면 버티기가 조금 더 수월해진다. 또 마나수급도 쉬워지고. 

 선봉방패 대신 칼날갑옷을 사는 이유는 언다잉 영웅 자체의 민첩 상승량이 매우 낮아 방어력이 바닥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봉방패로 막아내는 40이라는 데미지가 의미없어보일정도로 데미지가 잘 박힌다. 하지만 칼날갑옷같은경우는 발동되어있는 시간동안 적의 공격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전방에서 오래 버티면서 적에 비벼야하는 언다잉에겐 더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드럼과 에이토스는 둘 다 사도 되고 하나만 사도 된다. 하나만 사야 할 경우엔 에이토스를 강력 추천한다. 일단 언다잉 자체엔 슬로우가 살덩이골렘(9%)뿐이고, 좀비들의 공격으로 추가되는 슬로우(스택당9%) 이기 때문에 아군에 별다른 행동불능기가 없다면 상대가 걸어서 빠져나갈 수 있다. 그래서 적을 묘비에 최대한 오래 머물도록 하는 에이토스를 사는 것이 좋다.


상황별 아이템



도타2의 국민아이템 BKB 어떤 영웅이 사도 좋다.



생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 



언다잉에게 부족한 마나통, 상태이상기, 방어력 모두를 올려준다. 보통 시바를 많이 산다.



아가님의 궁극기 강화효과가 매우 애매해서 거의 안산다. 쓰레기 아가님효과 1,2위를 다투는게 언다잉 아가님. 그래도 피통 마나통 방어력을 모두 올려주기 때문에 뭐살지 고민되면 그냥 아가님이나 질러라.




아군에 나보다 단단한 탱커 (ex 도끼전사, 도끼전사, 도끼전사, 도끼전사) 혹은 군중제어기 (ex 마그누스, 애니그마, 도끼전사, 도끼전사, 도끼전사) 가 있으면 혈석이 최고다. 앞에서 막아주는동안 마나 걱정없이 부패로 신나게 힘을 뺏을 수 있기 때문.



스킬설명, 아이템이미지 출처 - 도타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