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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도타2

도타2 전능기사 공략

도타2 전능기사


 


 부동의 승률 1위 영웅 전능기사. 분산의검이라는 완벽한 카운터용 아이템이 있으나 카운터방법을 모르는 or 정해진 템트리만 따라가는 저mmr/노말 랭크 로비 수준에선 승률 60%를 훌쩍 상회한다. 하지만 모든 영웅이 분산의검이 어울리는건 아니라 조합에 따라선 고mmr에서도 50% 중 후반대의 승률을 마크하는 갓갓 영웅. 필자는 로밍형 서폿을 좋아해 전능기사는 연패중일때 혹은 가끔하는 파티플레이 때 밖에 고르지 않아 아직 30판도 못채웠지만 현재 승률이 88%에 달할 정도로 똥손을 극복하는 성능을 가진 영웅이다.


 Q - 정화

 

 


 

캐스팅 시간 : 0.25+1.17
시전 범위 : 700
반경 : 260
치유/피해(순수) : 90 / 180 / 270 / 360

쿨다운 : 10초

MP소모 :100/120/140/160


 

힐/딜 모두 가능한 전능기사의 갓갓 스킬. 캐스팅 시간이 계속해서 상향을 먹으며 이제는 거의 즉시시전 수준까지 이르렀다.  아군에 w스킬(반발력)이 걸려있거나 BKB를 켠 상태면 힐이 들어가지 않는게 단점. 그러니 세이브가 필요할땐 Q로 피를 채운 후에 W를 걸어야 한다. 데미지 반경이 260이나 되기 때문에 도끼전사나 어둠현자 같은 영웅이 적을 잘 모았으면 거의 고통의 여왕 수준의 딜을 넣을 수 있다.

당연히 선마해야할 스킬


W - 반발력

 


 

시전 시점 : 0.5+1.07
시전 범위 : 500
지속시간 : 6 / 8 / 10 / 12

쿨다운 : 14초

MP소모 : 전구간 50

 

공짜 BKB이자 정화용 스킬. 일반적으론 한타 시작 전 아군 이니시에이터 or 캐리에게 걸거나 죽어가는 아군을 세이브할때 사용한다. 적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니 클릭미스로 상대방 영웅에 걸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몇몇 영웅들의 버프스킬을 해제 가능해 갱킹시 일부러 상대방에게 걸기도 하지만, 상대방에게도 마법 면역이 생기는건 똑같으므로 상대가 이동속도가 빠른 영웅이거나, 탈출기가 있거나, 상대방의 지원이 왔을 경우엔 생각을 잘 하고 해제하자.

상황에 따라 두번째로 마스터 하거나, 1포인트만 찍고 약화의 오라를 선마하기도 한다.

가끔 모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저격수의 암살을 이거로 해제가 가능하다. 제발 써서 살려주자.


E - 약화의 오라


 


 

반경 : 350
이동 둔화 : 10% / 18% / 26% / 34%
공격 둔화 : 10 / 18 / 26 / 34

패시브 스킬
 
전능기사의 유일한 CC기.  마법 면역을 관통해 상대방의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줄이는 꽤 좋은 성능의 스킬이다. 범위가 좁은게 아쉽지만, 효과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1초간 슬로우가 유지되니, 어지간한 이동속도로는 탈출이 힘들다. 게다가 공격속도도 줄이기 때문에, 초반 평타 캐리로 전능기사를 따긴 매우 힘들다.
보통은 Q 와 W에 밀려 마스터를 늦게 하지만, 초반부터 잘 풀리거나, 아군에 좋은 로머가 있을 경우엔 w 대신 선마를 하기도 한다.
1레벨 룬싸움시에도 아군 스턴 영웅이 많아 킬을 노려볼 수 있다면 Q대신 E를 찍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간혹 전능기사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이 약화의 오라를 믿고 선두에 서서 돌격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대 캐리의 공격력, 공격속도가 충분하지 않은 초반에나 그런 플레이가 먹히지 중, 후반엔 공격속도 둔화 34로는 템이 빈약한 서포터인 전능기사가 버티질 못하므로 절대 앞서나가면 안된다. 전능기사는 생존이 가장 중요한 서포터다.


 

 

 

R - 수호 천사

 


 

 

 

시전 시점 : 0.5+1.07
지속시간 : 6 / 7 / 8

아가님의 홀 지속시간 : 8 / 9 / 10
반경 : 600

아가님의 홀 반경 : 전역


한타파괴용 갓갓스킬. 모든 물리 피해를 무효화한다. 평타 뿐 아니라 물리데미지를 주는 스킬 모두를 무효화하며 복합데미지를 주는 스킬의 피해를 줄인다. (ex 테키) 전능기사의 핵심 스킬이고, 한타때 이 스킬만 잘 넣어도 최소한의 밥값은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앞에서 깔짝대다 궁한번 못쓰고 순삭당하지 말고 후방에서 최소 3명 이상이 궁의 영향을 받도록 포지션을 잡자. 간혹 한타가 터져도 궁을 아끼다 아군이 딸피가 되서야 쓰는 초보 전능기사들이 있는데 그러면 정말 없는거만 못하니 아끼지 말고 써주자.

1. 아군의 강제 이니시에이터가 한타를 시작해 적이 싸울수밖에 없는 경우 (ex 파도사냥꾼, 도끼전사, 애니그마 등등) - 궁을 바로 걸고 들어간다.

2. 아군이 물렸을 때 - 바로 쓴다

3. 일반적인 한타상황 -  캐리 피가 60%가량 남았을때

 강력한 스킬이지만, 정화능력이 붙은 모든 스킬/아이템에 해제되니, 전능기사를 픽하기 전에 상대방 영웅을 잘 봐야 한다. 특히 인보커





 

 

스킬 순서

 

 


 

 

스킬은 언제나 상황에 맞게 찍어야 한다. 1렙 룬싸움에서 킬을 노릴 수 있으면 1렙에 오라를 줄 수도 있고 트라이레인이거나, 아군에 좋은 로머가 있을떄는 약화의 오라 위주로 올려도 된다. 상대방에 침묵술사가 있거나 오치드가 코어인 영웅이 있으면 오라를 1렙만 주고 스탯을 먼저 찍어 마나와 피통을 확보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아이템

 

 


 

시작아이템은 언제나 가변적으로 간다. 서포터인 만큼 짐꾼은 필수고, 상대방에 리키 바헌같은 영웅이 있다면 블루와드를 사서 미드에 하나 박아주고 본인 레인에 가는게 좋다. 제우스가 있다면 매직스틱을 사도 되고, 같은팀에 로머가 있다면 바람결을 사도 된다.

일반적으론 영혼의 반지 레시피와 짐꾼, 와드, 탱고 혹은 망고를 들고 간다.





이 템들을 목표로 달린다. 전능기사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마나이므로 아케인부츠를 뽑는 시간이 늦어진다면 망고라도 사서 들고다녀야 한다. 

순서는 보통 영혼의 반지 -> 똥신 -> 스틱 -> 완드 -> 아케인 순이지만 가멧이나 제우스가 상대팀에 있다면 완드-> 반지 -> 똥신 으로 올려도 되고 그냥 본인이 상황에 맞춰서 ㄱㄱ 간혹 소울링을 스킵하고 바로 아케인으로 올리는 사람도 있는데, 나쁘진 않으나 초반 한타에서 힐, 반발력을 계속 넣고, 궁까지 사용하려면 망고를 따로 사야 한다. 아케인부츠 하나만으론 불가능하다. 또 소울링에 붙은 조금의 리젠이 은근 도움이 되므로 사는게 좋다.

창공의 렌즈는 아케인부츠를 분해해서 만들어도 되고 그냥 하나 사도 된다. 스킬 사거리 증가가 적절한 포지셔닝에 큰 도움이 된다.

서폿이 하나인 경우 와딩, 디와딩 등등 하다보면 요 네개 사기도 힘들다. 하지만 전능기사는 아이템이 정말 중요한 영웅이니 Q를 이용해 파밍을 해서 마련해야 한다.


후반

-> 전능기사는 보통 4번 5번 서폿을 서기 때문에 와드, 연막, 현시가루 등등을 사다보면 비싼 아이템들을 사는 경우는 탈탈 털어버린 게임이나 1시간이 넘는 긴 게임에서나 생긴다. 그런 경우, 어줍잖게 캐리용 아이템을 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사도 이미 코어를 다 뽑은 캐리들과 상대도 안될 뿐더러 전능기사 자체의 캐리력도 매우 낮아 도움이 안되니 아가님이나 리프레셔 오브를 맞춰 한타에 기여하는것이 좋다.


-> 궁극기 범위가 맵 전체로 바뀌며, 지속시간 증가, 건물에도 무적 적용

극후반 다 커버린 캐리에 전능이 먼저 물려 순삭되는 상황을 막아주는 좋은 아이템이다. 후반 양쪽 배럭이 다 밀려 베이스레이스 상황이 일어날 때에도 쓰론에 10초 무적을 줘 상황을 유리하게 가져올 수 있다.


-> 무적x2. 상대방에 정화 능력을 가진 영웅이 있거나 분산의 검을 산 영웅이 둘 이상이라면 아가님보다는 리프레셔 오브를 사는게 좋다.



상황별 아이템

- 오라와 발동효과는 추노, 도주, 한타, 포지셔닝 모두 도움이 되고, 추가 체력과 체력 재생 역시 쏠쏠하다

- 포지셔닝용 아이템, 특히 한타중 아군 전체에게 궁을 걸기가 쉬워진다. 염동력지팡이보단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 항상 마나가 부족한 전능기사에게 정말 좋은 아이템이다. 거기에 부족한 행동불능기까지 보충한다. 이동속도도 붙어 쓸만하지만, 발동 MP가 많이 올라갔으므로 마나관리에 항상 주의해야한다.

- 역시 포지셔닝용 아이템이다. 거기에 아군 세이브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고, 물렸을때 긴급 탈출도 가능하니 정말 좋다. 특히 리키가 있을땐 연막 탈출용으로 염동력 지팡이를 사는게 좋다.

- 평타캐리가 잘컸을때 산다. 특히 스나이퍼

- 정말 좋은 아이템이다. 아군 세이브용, 생존용, 포지셔닝 모두 활용 가능하다. 특히 상대방에 강령사제가 있을 때 선템으로 올리면 1~2레벨 아가님 없는 궁으로 아군이 죽는일을 방지할 수 있다. 단 마나소모가 110이나 되니 마나관리에 주의해야한다.

- 사실 상황별에 넣기엔 가격이 좀 세다. 하지만 센만큼 효과가 좋은 아이템. 상대 캐리가 bkb없이 깝친다면 호구로 만들어 줄 수 있다.

- 역시 상황별 아이템 치곤 비싸지만, 돈값은 한다. 궁이 풀리고도 물리데미지를 크게 줄여줘 한타에 기여할 수 있다. 게다가 마나소모도 없다! 궁부터 넣고 그다음 넣으면 된다.

- 한때는 서포터들의 필수 아이템이었던 메칸즘과, 그 업글템인 수호자의 경갑이다. 팀에 하나쯤은 필요한 아이템들이긴 한데, 요즘엔 보통 그나마 돈이 잘 들어오는 오프레이너가 사거나 일부 원거리 캐리들이 구매하기 때문에, 사는사람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자. 메칸즘의 마나소모 225는 힘영웅인 전능기사에게 매우 크므로 메칸즘을 가게되면 마나관리를 정말정말 잘해야 한다.

수호자의 경갑은 메칸즘을 올렸을 경우 후반부에 산다. 힐도 힐이지만 상태이상 해제가 사기다. 침묵에 걸려도 풀고 궁박을수 있음. 메칸즘을 올렸다면 아가님 전에 경갑을 사는게 더 좋다.


- 상대 누커가 강할때 or 많을때 산다.

-요건 소울링 대용으로 가끔 가긴 하는데, E를 찍고 아군 서폿, 로머랑 갱을 많이 다닐때, 같이 다니는 사람이 안올리면 전능이 올리자. 팀에 하나정도 있으면 좋다. 단 마나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 서포팅용 오라템. 좋긴 좋은데 더좋은 템이 많다. 후반에 아가님 등등 사고 템칸 남을때나 산다. 사실 궁을 쓰기 전엔 항상 뒤쪽에 위치해야하는 전능기사라 아군 캐리가 근거리 영웅이라면 있으나 마나하긴 하다.



전능기사의 극 카운터


- 둠 한방 맞으면 끝난다. 캐리가 맞던 전능이 맞던.

- 한방이면 전능기사의 버프가 모두 날아간다. 게다가 누커형 캐리라 전능기사가 궁을 써도 의미가 없다. 사실상 전능기사의 극 카운터. 있으면 그냥 전능 고르지를 말자  


- 분산의검이 코어인데다 돌진기까지 달려있다. 매우 까다로움

- 역시 분산의검이 코어인데다 전능기사에 빠르게 접근이 가능하고 광역 침묵까지 달려있다. 게다가 영구은신 영웅이라 서포터인 전능기사의 아이템 구매를 크게 늦춘다.

- 증오의 꽃가지 코어 영웅에 궁극기로 전능기사에게 접근하기도 쉽다.

- 증오의 꽃가지 코어 영웅인데다 은신영웅. 게다가 엄청난 폭딜까지. 은신때문에 전능이 템뽑기도 힘들게 하고, 접근해 침묵을 건 후 순삭도 가능하다. 게다가 증오의 꽃가지 이후 분산의검을 사도 크게 문제가 없으므로 전능으로썬 상대하기 매우 힘듬.

- 침묵을 풀려면 만타를 사거나 수호자의 경갑이 있어야 하는데 서폿인 전능으로썬 모두 구하기 힘듬.


- Q로 영웅 하나를 완전히 지울 수 있고, R로 전능기사의 버프를 모두 제거할 수 있다. 아가님을 뽑으면 충전된 궁극기로 수호천사 3개를 풀 수 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하드서폿인 그림자악마가 아가님까지 뽑을 정도면 이미 탈탈털리는 게임


주의가 필요한 영웅.


- 정화가 있긴 있다. 논타겟이라 쓰기가 어려울뿐. 한타때 주변에 크립이 있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로샨앞 싸움같이 주변에 크립이 없다면 골치아프다.

- 평타에 의존하는 하드캐리라 초,중반까진 전능기사에게 고통받지만 심연의 검을 뽑고부턴 전능이 조심해야 한다. 2초 스턴이면 터지고도 남는 시간이다.



만약 상대방에 핵누커(리나, 라이온, 하늘분노마법사, 인보커, 맹독사 등등)가 둘 이상이면 그냥 다른거 고르는게 좋다


마지막으로 팀에 전능기사 있다고 반발력 하나믿고 bkb 안올리는 폐급 캐리들이 종종 있는데 제발 그러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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